교우관계 진단검사 소개

교우관계 진단검사 사이링크란?

 

사이링크는 학급 교우관계를 분석하여 소외 위기에 처할 가능성이 있는 학생을 파악하는 진단 검사입니다.
사이링크는 학교폭력과 따돌림은 “개인”이 아닌 “관계”의 문제라는 철학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인성심리 검사와 달리,
자기보고식(Self-awareness) 검사가 아닌 다른 학생들과의 관계를 진단합니다.
학생 개개인의 진단 뿐만 아니라 학급 단위의 진단을 포함합니다. 

 

 

1. 사이링크 진단검사 소개

① 사이링크는 초, 중, 고 전 학년이 진단 가능한 검사로,

학생들 간의 관계를 통해 소외 위기에 처할 가능성이 있는 학생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link_images_01

 

기존 인성심리검사만으로 파악하기 힘들었던 사항들을 발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 간의 갈등 해결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link_images_02

 

2. 사이링크 진단 방법

① 80여년 동안 축적된 연구 방법론

사이링크는 1930년대 Jacob Moreno의 사회성 측정법에 기원을 두고 80여년 동안 발전해온 사회연결망 분석 방법론으로 진단합니다.

CYLINK

 

② 다면적 관계망 진단

사이링크는 정서적 친밀도와 사회적 지지도, 현재와 잠재적 관계를 통해 다면적으로 교우관계를 진단합니다.

CYLINK2

 

③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진단

사이링크는 학급 내 교우관계를 진단하여, 관계망의 소외 위기에 처해있는 학생을 발견합니다.

또한 학생들 간의 관계를 지도로 표현하여 직관적으로 학급 관계망을 파악할 수 있으며

학급 지도 및 학생 상담, 학부모 상담 등 실질적인 학교폭력 예방 활동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사이링크 주요 진단 결과

사이링크 진단 결과를 활용해, 관계소외 위험군 학생들을 발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담 및 치유 프로그램 후 개선 여부와 변화양상을 지속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관심을 두어야 할 관계적 약자(고 위기군) 파악

따돌림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인성심리검사 결과를 참조해 외로움과 우울증, 스트레스가 많을 경우 우선상담 대상으로 보호

table22

 

관계적 약자의 패턴 파악

외톨이형/ 짝사랑형/ 외면형/ 의존형의 특징을 파악해 상담 및 치유 프로그램 선정시 참고

 

case4

 

③ 학급 내 또래그룹 파악

갑자기 그룹에서 소외되거나, 분열될 경우 관련학생들과 함께 갈등 해결

특히 여학생들의 경우 또래그룹의 형성과 이탈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mapmap

서비스 신청 바로가기